집에 있는 시간이 늘면서, 엄마표 미술 놀이하는 시간이 많아졌죠? 오늘은 엄마표 미술 놀이를 할 때 많은 부모님들이 잘 하지 않는, 중요한 한 가지를 이야기 드리려고 해요.
엄마표 미술놀이를 하는데, 어느 순간 아이가 아닌 내가(부모님) 하는 듯한 느낌이 든다면 꼭 읽어주세요.
“이렇게 해보자”
“이렇게 하는 거야”
이런 지시의 형태의 대화가 아닌.
이건 무엇일까?
어떤 느낌이 들어?
그다음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
아이가 주제에 관심을 갖고
스스로 하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는,
일명 ‘동기유발을 위한 대화’
사실 교육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이 동기유발을 위한 ‘단 10분의 대화’는 오늘 미술 활동의 ‘성패’를 가른다고 할 정도로 중요하게 이야기돼요. 그만큼 본격적인 미술 활동만큼이나, 그전 단계에서 함께 할 도입 자료, 대화 주제 등의 준비에 힘을 쏟고 있죠.
플랜에이캠퍼스가 수업 전, 아이의 흥미, 관심사, 성향 등을 자세히 파악하는 이유도 이 때문. 플랜에이 선생님들이 이렇게까지 하는 이유는…..
아이의 주도적이고 자발적인 활동을 만들어내기 쉽지 않기 때문이죠. 정해진 방식대로 따라 하는 활동. 정해진 결과물을 똑같이 만들고 그리는 활동. 사실 플랜에이 선생님뿐 아니라 부모님도 원치 않는 방식이지 않을까 싶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활동을 직접 하는 아이가 금세 흥미와 집중력을 잃을 가능성이 크죠. 어느 순간 아이가 아닌 부모님이 미술놀이를 하는 듯한 느낌도 이런 이유일 거예요.
우리 어른들도 하고 싶은 것을 할 때는 시키지 않은 것까지 하는 의욕적인 모습을 보여주지만… 하기 싫은 건 ‘해야 하는 것’만 하기도 어려운 것처럼.
우리 아이들도 똑같아요. 아이가 스스로 하고 싶은 것이라면 어떤 활동이든 ‘그냥’ 하는 것이 아닌 ‘몰입’해서 하는 모습을 볼 수 있게 되죠,
그렇다면 이 동기유발을 위한 대화는
어떻게 해야 할까?
그동안 플랜에이 블로그를 통해서, 이와 관련한 다양한 콘텐츠를 업로드 해오고 있었어요. 간단히 몇 가지를 이야기하자면,
1. 아이 경험을 자극하는 질문 및 공감
2. 아이 답변에 꼬리에 꼬릴 무는 질문 등.
3. 아이가 공감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토론.
등
…….
방법은 다양합니다. 다만 동기유발은 전문가에게도 어려운 일. 저희도 이 대화법을 위해 3차에 걸친 선생님 교육을 하고 있을 정도니까요.
단 10분의 대화가 오늘의 미술 활동을 아이가 얼마나 깊이 있고, 집중해서 할 수 있을지 결정지을 중요한 과정이니까.
그래서 플랜에이캠퍼스는 고민했습니다
미술이 처음인 부모님들도,
10분의 노련한 대화로 아이 집중력과 내적 동기를 끌어낼 수 있게.
조금은 특별한 활동 가이드를 담아
미술 키트를 만들면 어떨까?
실제 플랜에이 선생님들이 아이들과 나누는 10분의 대화 과정을, 부모님들 눈높이에 맞춰 가이드로 만들고.
부모님은 단순 설명서 그대로 보며 미술 놀이를 하는 것이 아닌, 아이와 대화를 나누며 활동할 수 있는 ‘진짜 활동 가이드’가 담긴 키트.
플랜에이캠퍼스 키트는
그렇게 만들어졌습니다.
7,000개가 넘는 플랜에이 자체 개발 수업 중 부모님 피드백을 통해 엄선한 주제들을 키트로 만들었어요.
우리는 매 수업이 끝나면 부모님의 피드백을 받고 있어요. 그중 부모님들로부터 특히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던 수업 들을 키트로 다시 만들게 되었죠.
플랜에이 선생님 교육 노하우를
활동 가이드에 담았습니다.
부모님은 엄마표 미술 놀이에 단 10분만 투자하세요. 활동은 아이가 스스로 만들어 나갈 수 있게 활동 가이드와 워크지도 함께 준비했습니다. 부모님이 아이의 집중력을 쉽게 이끌어낼 10분의 대화법과 활동 방법.
그리고 아이가 활동을 하며 생각을 차곡차곡 기록하고. 부모님은 다시 아이의 생각 기록을 남길 수 있는 워크지도 함께 준비했습니다. 플랜에이 선생님들의 수업 노하우가 담긴 단순 설명서가 아닌 진짜 활동 가이드를 보실 수 있어요
단순 따라 만들기 키트가 아닙니다.
10분의 대화로 1시간 이상의 집중력을
만들어내는 미술 키트입니다.
플랜에이캠퍼스가 만든 키트가 궁금하다면
아래 스마트스토어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플랜에이캠퍼스 스마트스토어 바로가기
답글 남기기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